오늘보다

  • 이미지
  • 2017/10 제33호

실직폐업이혼부채자살 휴게실

  • 홍명교
 
 
 
 
<실직폐업이혼부채자살 휴게실>이라 이름 붙여진 이 전시는 화이트큐브라는 딱딱하고 질서 있는 공간을 너저분하고 무질서하며, 실재하는 절망의 현실로 재현한다. 공사장처럼 대충 짜맞춰져 있고, 낙서가 휘갈겨진 문을 열고 방 안에 들어서면 “실직폐업이혼부채자살”이라는 우리 사회 가장 절망적 단어들이 적힌 분홍 네온사인이 가장 눈에 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곳은 ‘휴게실’인데, 이런 호명이 던지는 이질감이 공간을 현실과 병치해 바라보게 한다. 열 개의 테이블 위엔 수천 장의 찌라시가 놓여 있고, 여기엔 한 중년 남성의 처참한 이야기가 적혀 있다. 영화 시나리오 혹은 시 같은 이 찌라시는 이 생경한 곳에 실제 살고 있을 것만 같은 아무개의 삶을 생각하게 한다. 그것은 흔하디흔한 동시대인의 삶이기도 하다.

대중들에게 음악가나 영화배우로 더 많이 알려진 백현진은 “이 시대 예술가의 역할”을 묻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그는 답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저 하루하루를 살아가며 그때의 감정과 상태에 온전히 충실하며, 그것을 음악이나 영화, 그림 혹은 퍼포먼스라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이야기한다. “비디오로 할 걸 굳이 그림으로 그리지 않고, 글로 쓸 걸 괜히 퍼포먼스로 하지 않고, 노래로 부를 수 있는 걸 괜히 그림으로 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작품이 묘한 동시대성을 갖는 건 작가의 그런 태도 때문인 듯하다. 그는 “못 해먹겠다”, “못 살겠다”는 주위 이야기들, 46살인 자신이 가장 많이 느끼고 아는 것을 이야기한 것뿐이고, 그것이 하나의 그림·음악·비디오·퍼포먼스가 된 셈이다. 거짓말 같은 현실이 던지는 무게감을 하루하루 솔직하고 충실하게 ‘살아내는 것’의 힘을 이 어둡고 절망적인 ‘휴게실’에서 느낀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한 우리의 전망, 오늘보다
정기구독
태그
4차 산업혁명 문재인케어 예비급여 정밀의료 재생의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줄기세포주 ICT의료
관련글
이주민 기본권 확대 개헌안 반대하는 우익들의 무슬림 혐오
핵 발전 옹호론자들의 대표적인 궤변들